MATHEMATICS/공업수학

ERWIN KREYSZIG의 공업수학

섭교수 2020. 10. 9. 10:24
반응형

 

   공업수학 포스팅은 Erwin Kreyszig 의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10th edition 즉 공업수학 10판을 기반으로 하며 상미분 방정식만을 다룬다. 교재의 로드맵을 이용해 보여주면 다음과 같다.

 

   기회가 되면 PART B도 포스팅할 것 같은데 일단 계획은 상미분 방정식까지만.  편미분 방정식부터는 너무 괴랄하고 복잡한 데다가 필요한 사람의 풀(pool)이 너무 좁아지기 때문에 굳이 포스팅하지 않는다. (사실 내가 잘 몰라서_.._) 포스팅 목적 자체가 일반인들도 마치 잡지 읽듯이 부담감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 그리고 쉬운 설명이 필요한 전공인들에게 '이해'를 돕는 것에 있기 때문에 PART A까지만 포스팅한다.

 

 

   상미분 방정식을 푸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번의 경우 주어진 미분방정식의 형태 그대로 다루는 방법이며 2번은 테일러급수전개마냥 급수전개해서 푸는 방법이다. 3번은 라플라스 변환이이라는 아주 AWESOME한 도구를 가지고 "대수방정식" 형태로 다루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멱급수 해법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이거 하다보면 쓸 거 많아서 손아픔....) 2번을 제외한 1번과 3번만 다룰 예정이다.

일단은 미분방정식이란 게 뭔지, 이걸 왜 공부해야 하고 왜 풀 수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보자

 

반응형